갤럭시 A52s 5G 자급제 스마트폰 효도폰 가성비 최고
갤럭시 A52S 5G 자급제 스마트폰 효도폰 가성비 최고로 국내에 출시되자마자 계속 품절이 되어서 난리 났던 스마트폰입니다. 해외에서만 출시되었던 갤럭시 A52가 조금 더 업그레이드해서 갤럭시 A52s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한 스마트폰입니다.
출고가는 599,500원이지만 평균적으로 할인을 하게 되면 50만 원 초중반대에 구입할 수 있을 겁니다. 삼성 갤럭시 A52s가 왜 인기가 있었을까요?
A 시리즈는 S 시리즈에 비해 좀 더 젊은 듯한 느낌을 항상 가져가고 있었습니다. 어썸 블랙, 어썸 화이트, 어썸 바이올렛 색상 3가지로 출시했습니다. 민트 색상은 글로벌로 출시되었지만 한국에서는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어썸 바이올렛으로 사용해 보았는데 실제로 보다라도 색감은 굉장히 예쁘게 잘 빠졌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예를 들어 아이폰 12 퍼플과 비교하더라도 좀 더 연한 아이폰 11 퍼플과 좀 유사한 느낌이 들고 아이폰은 Pro 시리즈에서만 적용해 주는 무광으로 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A52s에는 글라스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갤럭시 S21의 글라스틱은 그래도 유리와 가까운 느낌을 줬다면 갤럭시 A52s는 확실히 플라스틱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카메라 섬의 부분도 자세히 보면 따로 떨어져 있지 않고 하나의 모든 판으로 만들어져 있고 네 개의 카메라가 탑재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프레임의 소재가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확실히 중급 스마트폰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이번 A 시리즈에 방수방진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물론 플래그십에 있는 IP68 등급은 아니지만 IP67 등급을 적용했고 2017년, 2018년 때 갤럭시 A 시리즈에서 방수를 지원해 주었다가 그다음 모델에서 뺐다가 욕을 많이 먹었었는데 이번에 다시 방수방진을 적용해 줬습니다.
여기 위에 갤럭시 USIM 찌르는 곳이 있고 USIM과 함께 외장 메모리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있습니다. 최근 갤럭시에서는 탑재해 주지 않는 외장 메모리까지 지원해서 안드로이드의 장점을 매우 잘 살린 스마트폰입니다. 그리고 전원 버튼과 볼륨 업, 다운은 기존 갤럭시처럼 오른쪽에 있고 특이한 점은 삼성에서 최근 없애기 시작했던 3.5mm 헤드폰 잭이 하단에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무게는 189g인데 플라스틱을 적용해서인지 그렇게 엄청 무겁다는 생각이 들진 않습니다.
디스플레이는 베젤이 기존 갤럭시 A51보다 더 두꺼워진 것 같더라고요. 전체적으로 조금 두껍긴 하지만 상단과 하단 베젤이 균일하지 않는 것은 갤럭시 S 시리즈에서도 동일하기 때문에 갤럭시의 종특이라 생각합니다. 갤럭시 A52s는 6.5인치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S21(6.2인치)보다는 조금 더 크고 갤럭시 S21+(6.7인치)보다는 조금 더 작은 중간 정도에 있는 스크린 사이즈를 갖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해상도는 FHD+(2400X1080)를 적용했고 가장 큰 장점은 보급형 폰에도 120Hz까지 모두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120Hz를 굉장히 부드럽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4K 60 fps HDR 콘텐츠인데 재생은 가능하지만 살짝 버벅거림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 볼 수준은 아닙니다. 프로세서는 퀄컴 스냅드래곤 778G 탑재되어 있습니다. 해외에서 먼저 출시된 갤럭시 A52보다 더 높은 수준의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RAM은 6GB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4,500mAh입니다.
충전은 25W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본 충전기는 15W급으로 넣어주었습니다. 게임이 잘 돌아가나 간단히 해보았습니다. 배그 같은 경우 화질은 HDR 고화질까지 설정 가능했고 FPS 설정은 최대 울트라까지 설정 가능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웬만한 모바일에서도 잘 돌아갔기 때문에 갤럭시 A52s에서도 원활히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원신에서도 그래픽을 매우 높음으로 설정했을 때도 원활하게 게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평균적인 프레임은 50 중반대가 나오는데 간혹 가다 프레임이 튀는 현상이 있지만 FPS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모바일에서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도 나름 괜찮게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 3,200만 화소이고 전면 카메라 홀에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는 광각 6,400만 화소 OIS가 탑재되었습니다. 초광각 1,200만, 접사 500만, 심도 500만입니다. 동영상에서 손떨림 방지도 촬영을 할 수 있고 해상도의 경우 4K 30 fps로 조금 아쉽긴 합니다.
중급기에서는 스피커가 모노 스피커가 기본이었는데 하지만 이번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어서 돌비 애트모스도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가볍게 사용할 스마트폰이나 효도폰으로도 사용하기에 가성비도 좋고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