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2022년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전국 직장인 및 소상공인 무료지원 복지혜택

우리나라 복지정책들은 주로 청년층이나 노년층 또는 출산장려정책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복지혜택을 못 받더라도 복지에 좋은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은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복지혜택들이 워낙 좋아서 정부 혜택을 못 받는다고 불평 안 하실 겁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구직자들도 회사를 선택할 때, 급여만큼 복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규모가 작은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은 회사 사정상 아무래도 복지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약 2년 전에 중소벤처기업 부하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중소기업하고 소상공인 분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많은 예산을 들여서 복지플랫폼을 만들었지만, 먼저 기업에서 사전 가입을 하고 담당자가 직원들을 등록해야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직원들 복지에 관심이 많거나, 일과 삶의 균형을 생각할 줄 아는 깨어있는 소수의 사장님들만 가압을 해서 일부 근로자들만 복지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중소기업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개인 자격으로 따로 가입이 가능해져서 대기업 수준의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로 훨씬 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 수는 약 660만여 개고 중소기업 종사자 수는 1700만 명이 넘습니다. 이러한 복지플랫폼이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아서 가입자 수는 아직 20만 명정도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회사에서 먼저 가입을 안 하면 직원이 이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직원이 회사 측에 먼저 가입을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조금 민망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직원 개인적으로 가입이 가능해졌으니까 여러분들도 일단 가입해 보시고 대기업 복지 수준 이상의 혜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대기업에 다녀본 건 아니지만 전자제품 회사의 경우에는 보통 직원 전용 쇼핑몰이 있어서 자회사 제품을 할인가로 살 수 있다거나 임직원 전용 콘도나 호텔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큰 대기업이라도 그 기업에서 제공하는 복지의 종류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큰 기업일수록 직원 숫자도 많아서 예약도 어렵고 종류도 제한적입니다. 대기업 임직원은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복지혜택만 받을 수 있지만 중소기업 근로자와 소상공인은 삼성, SK 같은 우리나라 대표 대기업의 복지혜택을 똑같이 받으면서 추가로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가입비와 이용료 없이 무료로 대기업 수준의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가전기기 할인부터 여행·휴양, 자기계발, 건강관리, 기업소모품 등 세부 상품수가 120만 개가 넘습니다. 

다음과 같이 샬레코리아에서 '휴양소 최대 6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업체가 60% 할인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업체에서 870개의 휴양 시설과 제휴를 맺고 할인을 해주는 겁니다. 건강검진이나 피트니스 같은 운동시설을 80%까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 분야도 마찬가지로 그 안에 더 다양한 제휴 업체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영화나 도서, 외국어 교육을 88%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취미/자기 계발 분야에도 여러 유명한 제휴 기업들이 있습니다. 특정 기업 임직원에게 해당되는 복지제도를 똑같이 이용한다거나 한국교직원공제회 회원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SK 임직원들과 똑같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SK 임직원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애플, 엘지 같은 전자제품 할인도 받을 수 있어서 비싼 전자제품 구입할 때도 활용 가능합니다.

세부 내용들은 중소기업복지플랫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무료니까 5분만 시간을 내서 회원가입부터 해보시고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자격으로 가입이 가능하고요 기존에는 아이디가 회사코드 아이디로 되어있어서 로그인이 불편했지만 이제는 카카오톡 같은 SNS 계정으로도 간편 로그인이 가능해졌습니다. 대신 중소기업에 다닌다는 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입할 때 사업자 등록증 사본 이미지를 첨부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개인적으로 가입해서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만 몇 가지 골라서 이용하셔도 충분히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복지플랫폼 내에 '복지포인트 서비스'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직원에게 이 복지포인트를 복지 인센티브처럼 제공하면 직원이 1포인트당 1원씩 현금처럼 쓸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이 포인트 서비스를 이용하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우수 활용기업으로 인증해주고 그 기업에 다양한 정부혜택이 주어집니다. 성과공유기업으로 인증해줘서 중소기업 지원 사업 신청 시에 가점을 준다거나 대출 한도를 100억 원까지 상향해주는 등의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복지플랫폼 우수 활용 기업 인증을 받기 위한 조건은 전체 근로자(4대 보험 가입자 기준)의 30% 이상에게 1인당 연간 35만 원 이상의 복지포인트를 지급한 중소기업이 해당됩니다. 작은 중소기업들도 명절 보너스나 성과급 같이 기본 급여 외에 지급하는 인센티브가 몇 가지 있죠.

각자 여건에 맞게 인센티브 대신 복지포인트를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직원들은 복지포인트를 받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포인트를 보너스처럼 받아서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고 기업은 대한상공회의소로부터 인증을 받아서 여러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으니까 회사도 직원도 모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업에서 대표님이나 담당하시는 분이 기업회원으로 가입하시거나 기존에 가입된 곳은 기업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하셔서 '포인트' 메뉴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계약서 등 필수 제출 서류하고 관리하는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참고하시거나 전화로(1588-6555) 문의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