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금리 인상시기 슬기로운 금융생활 방법

1. 급전이 필요할 때

급전이 필요한 취약 차 주분들을 위한 정보 4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새희망홀씨, 햇살론, 햇살론 15, 햇살론 유스 등 서민대출상품입니다. 새 희망홀씨는 저신용, 저소득층에게 3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대출상품이고, 햇살론은 2천만 원까지 보증부 대출, 햇살론 15는 1,400만 원까지 햇살로 유스는 저소득 청년과 대학생에게 1,200만 원까지 금리 3,6%~4.5%의 보증부 대출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금융감독원 1332이나 서민금융진흥원 1297로 전화 상담하시거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하고 맞춤대출 앱에서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개별 금융회사의 채무조정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국가에서 운용하는 신용회복위원회도 있지만 그전에 개별 금융회사의 채무조정 지원제도를 통해 만기연장, 상환유예, 대환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 연체나 연체가 발생하기 전에 재무적으로 곤란한 상황이 생긴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채무조정 지원제도로 신용대출 119, 개인사업자대출 119, 원금상환 유예제도가 있습니다. 재무상황이 안 좋아져서 연체가 우려되는 분들이 신청을 하면 은행에서 자체 선발해서 만기연장이나 대환, 이자감면, 원금상환 유예 등의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급전이 필요할 경우에는 보험을 해지하기보다는 보험계약 대출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보험계약대출은 보험의 보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해지 환급금의 50%에서 95%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대출서비스로 24시간 신청할 수 있고, 대출이 연체되어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네 번째로 상환여력이 부족하면 이자 일부만이라도 납부하면 연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대출이자 최종 납입일 이후 1개월이 지난 시점에 이자를 내지 않으면 그다음 날부터 미납이자에 대한 연체이자를 부과합니다. 하지만 이자 납입일에 전체가 아니더라도 일 부 이자만 납입해도 최종 납입일이 연장되기 때문에 당장 대출이자가 연체되는 것은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4% 금리로 2천만 원을 대출했는데 이자납입일이 매월 20일이지만 수중에는 2만 원만 있고 월급날이 25일이라면 2만 원만 입금해도 2천만 원의 1일이자는 2,191원이라서 9일 치 이자를 납부한 것으로 계산이 됩니다. 그러면 연체가 발생하지 않고 25일에 월급을 받아서 정상 이자를 납입하면 됩니다.

 

2. 일반 금융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첫 번째로 이제는 많이 알려졌지만, 요즘 같은 금리 상승 시기에 더 빛을 발할 수 있는 금리인하 요구권입니다. 승진, 급여나 연소득 상승, 재산 증가, 신용등급 상승 등으로 본인의 신용상태가 좋아졌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금리인하 요구를 하면 대출이자 금리를 낮춰주는 제도입니다. 작년에만 은행에서는 약 23만 6천 건의 금리인하 요구가 받아들여졌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기존에 7월 15일까지만 판매하기로 했던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판매 기간을 연장했다고 합니다.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특약은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분들이 일정 금리를 추가 부담하면 이후에 금리가 더 오르더라도 금리 갱신할 때 상승폭을 제한하는 상품입니다. 요즘같이 금리 인상이 확실한 시기에는 갱신 금리가 반영되기 전에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파인 홈페이지에서 '금융상품 한눈에' 메뉴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모든 예금, 적금, 대출상품의 이자율 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저금리 시대에 유행했던 주식이나 코인 등의 위험자산이 아니라 이곳에서 이자율이 높은 예금이나 적금을 골라서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번째로 금융회사의 '꺾기' 영업행위를 당했다면 적극 대응하라는 내용입니다. 꺾기는 은행에서 대출을 해주면서 다른 상품 가입을 강요하는 영업방식입니다. 그런데 이런 영업방식은 작년 3월 25일부터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에 의하면 불공정 영업행위로 과징금 대상입니다. 위반 시 소비자에게 손해배상 청구권이나 위법계약해지권을 부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이이 가입을 했더라도 나중에 손해가 발생하면 손해배상 청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은행별로 마련된 취약 차주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은행별로 자체적인 취약 차주 지원방안이 있습니다. 대부분 고객들이 스스로 알아보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은행별 시중은행 취약 차주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만기연장, 금리우대, 거치기간 연장, 원금 상환 유예,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료 전액 지원 등이 있습니다. 지방은행이나 특수은행, 인터넷 은행도 유사한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출 이용하신 은행에 문의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여섯 번째는 신용카드 이용대금 중 일부만 남기고 잔금은 다음 달 결제일로 이월하는 리볼빙 서비스는 카드론보다도 금리가 높기 때문에 무심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피싱 사기 구분 비법

저금리 특별대출 승인 안내, 정부 긴급자금 대출 지원대상, 같이 저금리로 대출을 해준다는 광고는 보이스피싱 사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