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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정보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 신청 대상 방법 이용 소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 신청 대상 방법 이용 소개해 드리고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코로나가 한창이었던 2020년 후반기에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비대면 서비스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서 도입된 제도입니다.

 

 

지금까지 약 14만 개의 기업들이 지원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해 4월 1차 모집 이후 이번에 7,000개사를 추가 모집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1차 모집 때와 크게 달라진 점으로는 신청이 불가능했던 1인 사업장도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업 활용계획서의 분량도 작아져서 신청이 용이해졌다고 합니다. 추가 모집이 9월 14일 오후 4시까지 진행되니까 설명 참고하셔서 빠르게 신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비대면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도입을 하거나 활용할 경우에 정부에서 최대 400만 원까지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400만 원 바우처는 정부지원금 280만 원 70%와 자부담금 120만 원 30%로 구성되어 있고, 부가세는 별도로 부담하게 됩니다.

 

 

비대면 서비스하면 보통 화상회의나 재택근무 정도만 생각하실 수 있지만,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이라는 사이트 k-voucher.kr에서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상품 검색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500건이 넘는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문서보안, 개인정보 보안 등 네트워크 및 보안 설루션 프로그램하고 ERP, 전자계약, 경리 등 기업 내에서 재택근무 및 협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기본적인  화상회의 프로그램부터 메타버스와 AI를 활용한 화상회의 프로그램까지 3,000원대 서비스 상품부터 200만 원대까지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신청대상은 중소벤처기업부 바우처라서 중소기업 이하 개인, 법인 구분 없이 어디든 신청 가능합니다. 특히 재택근무나 화상회의 도입을 통해 디지털화를 추진 중인 기업분들은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2020~2021년, 22년 상반기에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선정되어 지원받은 기업은 신청이 안 되지만, 장애인, 여성 기업에 한해 최대 2회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표자가 같은 다수 기업은 1개 기업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신청, 서비스 선택과 결제, 서비스 이용, 정산까지 모두 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 바로 신청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먼저 회원 가입하시고 필수 서류 안내 확인하시고 추가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신 다음에 어떻게 바우처를 사용하실지 서비스 활용계획을 입력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서비스 활용계획 평가 등을 통해서 고득점 순서로 선정 후 바우처를 발급합니다. 신한 체크카드나 제로 페이 상품권 둘 중에 하나로 발급받아서 필요한 서비스 상품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선정이 되시면 선정일로부터 최대 90일 이내에 바우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선정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최소 한 번은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60일 이내에 최소 한번 사용하지 않으시면 바우처 지원은 중단됩니다. 그리고 서비스 상품을 구매 후 30일간 사용하지 않거나, 구매 후 3개월 연속 서비스 상품을 이용하지 않으면 해당 서비스 상품을 사용하실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추가 모집 때 예비 순위 기업을 포함한 21,000개 업체가 신청하게 되면 조기 마감됩니다. 무조건 선착순으로 선발하는 건 아니지만, 조기 마감될 수도 있으니까 서두르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21,000개 업체가 신청하지 않는다면 9월 14일 이후에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은 본 사업은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며, 다른 용도의 사업비 사용 또는 거짓 신청,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은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부정사용금액을 포함하여 반환금액의 최대 5배 수준 제재부가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보조금 부정수급자로 명단이 공표될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지침 제32조에 따라 고의, 거짓 등의 방법으로 부정수급을 행한 사실이 있다고 사료되는 경우 해당자를 고발 조치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에는 500개가 넘는 많은 서비스가 등록되어 있다 보니까 다양한 업체가 자사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경쟁적으로 과열된 홍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페이백  등 부정행위 등이 발견되면 관련 법률에 따라 선정 취소 및 환수 조치되니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증을 빌려서 대리 신청을 하거나 대리결제를 하는 경우도 부정행위로 형사고발까지도 될 수 있어서 신청은 대표님들이 직접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비대면 바우처 콜센터 1670-1357로 문의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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