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건강 리뷰

유산균 좋은 제품 선택하고 섭취 보관 방법

유산균 좋은 제품 선택하고 섭취 보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유산균 좋은 제품 선택 방법

첫 번째최신 제조일자 제품 선택하고 여름철 구매는 가급적 피하세요. 보 장균수, 투입균수, 냉장 배송 이런 거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유산균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최신 제조 일자입니다.

 

왜냐하면 제품화된 유산균은 계속 죽기 때문입니다. 냉장 제품이든 일반 제품이든 유산균은 원료를 개봉하는 순간부터 제조되고 포장되고 유통되는 과정에서 계속 죽습니다. 소비자들이 구매해서 보관하는 동안에도 계속 죽습니다. 돈 주고 사 먹는데 조금이라도 더 많이 살아있는 제품을 골라야겠습니다.

 

유산균 좋은 제품 선택 섭취 보관방법

 

그래서 최신 제조일자의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그런데 제조일자는 제품에 쓰여 있지가 않습니다. 국내 생산 유산균 제품의 대부분은 유통기한이 18개월입니다. 유통기한에서 거꾸로 18개월을  빼 보시면 됩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판매처에 문의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산균은 여름철에는 되도록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유산균이 높은 온도에 약해서 택배 안에서 다 죽습니다. 냉장 배송 제품은 날이 더워도 괜찮겠지만 냉장으로 유통되는 과정을 완전히 신뢰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방치되었을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름 시즌에 드실 분량은 더워지기 전에 미리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는 특허정보는 무시하고 장용성 문구를 확인하자입니다. 유산균 업체마다 '특허'를 강조합니다. 자기 회사의 특허가 더 뛰어나다고 자랑합니다. 무수히 많은 업체들의 특허 다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용성이라는 문구는 아무 제품에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붕해시험, 내산성 시험 두 가지를 통과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우선 붕해시험에서 2시간을 버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에서 음식물이 머무는 시간이 1~2시간이라서 2시간으로 설정한 것이고 그 시간 동안 위 속에서 녹지 않고 버텨야 합니다. 그리고 내산성 시험은 위와 장의 산도에 견디는지 살펴보는 시험입니다. 위와 장의 산성도 PH가 각각 다릅니다. 각각의 환경에서 잘 버티는지, 잘 사는지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장용성이라는 문구만 잘 확인하신다면 나름대로 검증된 유산균 제품을 간단하게 고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포장재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유산균의 천적은 습기입니다. 습기로부터 안전한 포장재질을 골라야 합니다. 스틱 타입 제품들은 안쪽면이 알루미늄이라서 습기가 일절 들어갈 수 없어 매우 좋습니다. 또한 개별포장 제품의 경우 투명하게 보이는 PVC 재질 말고 양면이 모두 알루미늄인 Alu-Alu 포장을  고르셔야 합니다.

 

투명한 PVC 재질은 공기와 습기가 통합니다. 플라스틱 병 포장 제품의 경우에는 속이 비치는 PET 재질보다는 불투명하고 습기에 더 강한 HDPE 재질을 고르셔야 합니다. 포장재질은 제품에 다 표기되어 있습니다. 안보이시면 업체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2. 유산균 보관 방법

유산균을 냉장 보관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냉장고 안에는 유산균이 가장 싫어하는 습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냉장 보관하시면 안 됩니다. 포장 제품별로 보관 방법이 다릅니다. 스틱 포장 제품은 무조건 냉장고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병포장 제품은 개봉 전에는 냉장보관 개봉 후에는 실온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병포장 제품을 냉장 보관하시면서 하나씩 꺼내듯이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뚜껑을 열고 닫으면서 외부 공기가 들어가고 내외부 온도 차이 때문에 습기가 발생합니다 또한 캡슐 제품도 공기와 습기가 다 통합니다. 개별 포장된 제품들은 Alu-Alu 포장은 습기가 일절 통하지 않으므로 냉장 보관하시고요. 투명한 PVC 재질로 포장된 제품은 공기와 습기가 통하므로 개봉을 하든 안 하든 무조건 실온 보관하셔야 합니다. PVC 재질로 된 개별포장 제품을 냉장 배송하는 것도 이상합니다.

 

3. 유산균 가장 좋은 섭취방법

첫 번째 유산균은 식후에 섭취하는 게 좋고 매일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가려면 음식물이랑 같이 들어가야 생존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유산균은 영양소가 아닙니다. 특별히 어디가 안 좋아서 유산균을 드시는 게 아니라면 굳이 매일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두 번째 보 장균수가 적은 것부터 먹어보기입니다. 아이나 어른이나 굳이 처음부터 보장균수 많은 제품을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장균수 1~10억짜리 제품부터 드셔보시고 균수를 늘려보고 싶으시면 100억대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보장균수 1000억, 3000억 짜린 너무 비쌉니다. 초 고함량 제품은 특정 질병이 있어서 유산균을 정말 많이 드셔야 하는 분들만 드시면 됩니다.

 

세 번째 유산균과 프리바이오틱스 꼭 같이 먹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유산균의 먹이라고 프리바이오틱스 많이 드십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로도 유산균은 충분히 삽니다. 차라리 유산균 제품을 드시지 마시고 프리바이오틱스만 드시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장 속에 이미 있는 착한 유산균들이 기분 좋으라고 특식을 넣어주는 겁니다. 내용을 참고하셔서 좋은 유산균 제품을 고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