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건강 리뷰

여성 질 유산균 효과와 부작용 알고 복용하자

여성 질 유산균 효과와 부작용을 잘 아시고 복용해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체내 면역력이 약해져서 만성 질염에 고통을 받는 여성분들에게 면역력을 높여주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1. 여성 질 유산균은 질염에 효과가 있을까요?

락토바실러스 보통 젖산균이라고 합니다. 경구로 질 유산균을 섭취를 하면 여러 가지 소화 과정을 거쳐서 항문과 회음부를 지나 질 내부에 생착을 합니다. 경구 섭취 시에 약 3~5일에 질 안에 정착을 한다고 합니다. 반복되는 질염, 방광염 예방한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여성분들이 복용을 하고 있습니다.

 

 

질에 에코시스템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게 젖산균 개체수 증가시켜 질에 산도를 PH 4.0~4.5로 약산성을 만들어 줌으로써 잡균 번식이 되고 질염 예방을 목적으로 많은 여성분들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자료에서는 여성에 도움이 돼서 반복되는 질염, 방광염을 70~75%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어떤 자료에서는 이거 복용하나 마나 효과가 크게 없다는 자료도 있어서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유산균 먹고 질염이 확실히 줄었다고 하고 분비물이 너무 많고 냄새가 났는데 효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질내 산도가 알칼리 되면서 생기는 많은 세균성 질염에 도움 된다고 봅니다. 또한 곰팡이성 질염은 효과가 미미하다고 합니다. 모두 개인차가 존재하니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질유산균은 질염 치료제가 아닌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그래서 질염이 심해서 불편하시면 무작성 유산균만 복용할 것이 아니라 많이 불편한고 분비물과 냄새가 있다면 반드시 항생제를 비롯한 전문 의약품의 도움이 필요하니 병원의 진료 상담을 받는 게 좋습니다.

 

2. 질 유산균은 입으로 먹지 않고 질에 넣으면 더 좋지 않나요?

질 유산균은 여러 가지 먹는 첨가제, 부형제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질에 바로 넣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3. 질 유산균은 입으로 먹는데 왜 질염이 예방되나요? 

유산균은 개인차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어서 본인이 너무 잦은 질염 때문에 불편하시다면, 비타민처럼 건강기능식품 여성 질 유산균을 복용하는 것도 시도해 볼만은 합니다.

 

 

4. 질 유산균은 폐경에 도움이 될까요?

폐경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폐경기 여성의 위축성 질염, 질 건조증 증상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질 유산균은 임산부가 먹어도 되나요?

임산부 복용이 가능합니다. 임산부들은 호르몬 때문에 질염이 자주 발생하는데 일부 유산이나 조산에 연관된 세균성 질염이 존재도 하기 때문에 유산균을 복용 시에는 임산부 질염이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중요한 건 임신 중에 임신성 당뇨병, 임신성 고혈압 등과 같은 산과적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건강보조 식품이 오히려 불편한 경우?

건강보조 식품이 오히려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차 때문에 유산균을 먹으면 변비도 해결되고 설사도 해결되고 너무 좋아졌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 반면에 유산균 먹고 배가 부글거리고 소화가 안된다고 하고 변비가 생겼다는 분들도 있고 너무 설사가 자주 생긴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이 유산균과 맞지 않는 잠시 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제품의 유산균 복용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7. 질유산균은 장기간 복용해도 되나요?

유산균은 평생 먹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우리 몸에 상당 부분을 이루는 미생물입니다. 우리 몸에 피해가 없는 공생균도 있지만, 우리에게 득이 되는 유익균이 많아서 질 유산균을 비롯한 좋은 유산균을 복용하는 것은 우리 체내에 좋은 유익균 수가 증가해서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장점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8. 질유산균 정확한 복용법은?

좋은 시기를 기다리다가 못 먹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단 먹고 잊지 않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시기에 먹고 싶은 분들은 공복에 복용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혹시 항생제를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항생제가 좋은 유익균 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항생제와 시간차를 두고 복용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9. 질유산균 어떻게 선택하는 게 좋을 까요?

인터넷 사이트에서 좋은 유산균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서 열심히 복용했는데 잦은 질염으로 병원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다른 제품으로 복용하시기보다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적합한 유산균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